본문 바로가기

Challenge

[Steganography] ctf-d Challenge - 제 친구의 개가 바다에서…

포렌식을 공부한다고 하면

http://ctf-d.com

http://forensic-proof.com/

위 사이트들은 익숙할 것이다.

배움은 문제를 풀면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ctf-d를 풀어보시는 것 적극 추천한다!

 

앞으로 문제를 하나하나 풀어나갈 건데 첫 문제만 블로그에 쓰고
계속 풀어보다가 막히거나 혹은 어려운 문제를 그 후에 담아보도록 할까 한다 : )

 

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ctd-d Challenges의 Multimedia 파트이다.

위 많은 문제들 중에 '제 친구의 개가 바다에서…' 문제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.

hidden.jpg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사진이 띄워진다.
자세히 보기 힘드니 일단 제 컴퓨터에 저장해서 분석해보기로 한다.

파일의 시그니처를 알아보기 위해 HxD 에디터로 열어봐도 별 다른 점을 못 느꼈다.
(HxD 설치 링크 : https://mh-nexus.de/en/hxd/)

전 처음에 이게 뭔가 하고 생각하다가 '스테가노그래피(Steganography)'라는 점을 간과하고 있었다ㅠㅠ
(※ 스테가노그래피는 사진, 동영상, 음악 등의 파일에 데이터나 암호를 숨겨 넣는 것을 말한다.)

그림을 훑어보면 너무 밝은 것 같다. 마치 누가 실수로 밝기 보정을 최대로 해놓은 것마냥..
밝기를 줄여보도록 하자.

파일을 열어 [편집 및 만들기] - [편집]을 눌러보자.

윈도우 10에 내장되어 있는 기본 사진 뷰어

[조정] 탭에서 조명을 조정하여 밝기를 맞춰준다. (조명 -100, 색 +100, 명확도 높여주었더니 잘 보였다)

flag를 찾은 것 같다. 확대한 뒤 flag를 찾아준다.

살짝 안 보이는 것 같아서 '가장자리 어둡게'를 최대로 해서 잘 보이게 해 봤다.
보이는 것을 그대로 쭉 써보면 tjctf{th3_f0x_jump3d_0v3r_m3} 이다.

이미 풀어서 already solved라고 뜬다..

 

ctf-d는 포렌식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좋은 것 같다!!
앞으로도 열심히 계속해서 풀어보려고 한다!


※ 공부하면서 글을 작성하고 있어 부족한 부분, 틀린 부분 있으면 피드백 남겨주세요!!

'Challeng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Memory Forensic] Wargame Team H4C  (0) 2021.11.07
[Memory Forensic] ctf-d Challenge - 플래그를 찾아라!  (0) 2019.10.02